그룰의둥지 (칼날산맥: 레벨 70-72) - 정보수집 중
출처 :
http://www.playforum.net/wow/column.comm?action=read&iid=10158009&kid=6779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362&query=view&p=1&l=46&iskin=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362&query=view&p=1&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45
그룰의 둥지는 70 레벨, 25인용, 7일 귀속의 던전으로서 70 레벨 5인용 던전에서 어느 정도의 경험과 아이템을 준비한 플레이어들이 도전할 수 있습니다. 10인용 레이드 던전인 카라잔보다 약간 어렵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From 플포)

관련 퀘스트 .(From 플포)
카르데쉬의 곤봉
1. 갈퀴송곳니 저수지의 윙 중 하나인 강제 노역소 영웅 난이도 던전에서 만날 수 있는 이단자 스카디스는 땅의 인장과 불의 인장을 가져다 달라고 합니다.
2. 땅의 인장은 용 학살자 그룰이 가지고 있습니다
불의 인장은 퀘스트를 통해 소환하는 파멸의 어둠이 가지고 있습니다
3. 땅의 인장과 불의 인장을 구해 이단자 스카디스에게 가져가면 불뱀 제단에 들어갈 수 있는 바쉬의 징표를 걸어 줍니다. 퀘스트를 완료한 이후에는 불뱀 제단에 자유롭게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인던 지도 .(From 플포)

도전 과제 | 특징 |
▒ 왕중왕 마울가르 | : 마울가르 - 평타 5000, 강타 포함 12000, 주기적으로 소용돌이 사용 크로쉬 파이어핸드 - 근접 시 화염 폭풍, 마법사의 마법 훔치기 탱킹 키글러 - 어그로 1위 변이, 원거리 어그로 시 연쇄 번개만 사용 올름 - 지옥사냥개 소환, 죽음의 고리, 암흑 피해 중첩 디버프 블라인드아이 - 치유, 보호막 |
▒ 용 학살자 그룰 | : 주기적으로 성장, 함몰, 그론왕의 손아위, 산산조각 시전 |
용 학살자 그룰
SKILL(from Inven)
■ 성 장
30초마다 15%씩 공격력 상승. 크기도 10%씩 커지며 계속 중첩됩니다.
■ 고통의 일격
약 20초마다 근접 캐릭터 중 탱커 다음의 어그로를 가진 플레이어를 때리며 "성장" 스킬의 영향을 받습니다.
■ 산울림
가끔식 3초간 광역 침묵을 겁니다. 시전주기는 부정확 합니다.
■ 함 몰
특정 유저를 대상으로 선택한 후, 8미터 정도 범위의 돌비가 떨어집니다.
해당 위치의 유저는 3초마다 2,700의 대미지를 입는데, 성장의 영향으로 대미지도 커집니다.
■ "땅울리기 → 그론의 손아귀 → 석화 → 산산조각" 콤비네이션
1) "땅울리기"는 일정 간격으로 (여러번 재봤으나 시전주기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모든 플레이어를 랜덤한 방향과 거리로 날려버립니다.
2) 땅에 떨어지면 "그론의 손아귀"라는 디버프가 걸리면서 매초 이동속도를 20%씩 감소시키며,
5초 후에는 이동불가상태로 만듭니다.
3) "그론의 손아귀" 디버프 5개 = 이동불가 상태가 되면서 "석화" 상태가 됩니다.
4) "석화" 상태에서 굳어있는 플레이어들을 "산산조각"내면서 주변에 대미지를 줍니다.
- 거리에 반비례해서 대미지가 늘어남. 20미터 정도면 대미지가 0이고, 딱 붙어있으면 *6,000 정도의 대미지를 줍니다.
클래스간 배치 (from Inven)

■ 탱 커
메인탱커와 서브탱커가 잘 죽는 중첩수를 여러번의 공략시도 중에 인지하여 최후의 저항과 방패의벽 타이밍을 잡아야 합니다.
■ 대미지딜러
성장으로 인해 시간제 몹과 다를 바 없으므로 공격대 전체의 공격력(RDPS)을 극대화하기 위한 모든 부분전술을 고려하고 도입해야 합니다.
대미지딜링 향상의 핵심은 정지상태 딜링양이 아니라 땅울림 - 산산조각 전후에 있습니다. 힐러들이 후반부에 마나 문제가 없는 한도 내에서, 초반 대미지딜링에 참여하는 선을 팀 스스로 찾아내야 됩니다. 붕대질 8초에 들어가는 시간이 RDPS를 잡아먹는 주범임을 명심하십시오.
■ 힐 러
적정 힐러 숫자를 결정. 최소힐러는 6명으로 보여집니다. 10중첩 이후에는 탱커와 부탱커 돌연사가 잦아지므로 힐 강도를 높여줘야 합니다. 14중첩 이후에는 부탱커가 고통의 일격 한 방에 사망할 수 있으므로 보호막을 씌운 상태로 맞게 할 것입니다.
특히 산산조각 직후에 메인탱커 급사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최초 풀링과 자리이동(from Inven)
1) 그룰 공략이 시작되면 문이 닫히므로 최초 풀링시 모두 안쪽에서 대기하고, 흑마법사들은 임프 위치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문이 닫히고 나면 임프 컨트롤이 안되어 위상변화도 불가능하고, 위상변화가 안 된 임프는 산산조각 대미지를 주변에 줍니다.
2) 사냥꾼의 눈속임을 활용해서 탱커의 어그로를 보조해 주는데, 부탱커가 기민해야 합니다.
즉 뎀딜전사, 도적들보다 높은 수준의 어그로를 유지하면서 바로 붙어줘야 합니다.
3) 모든 대미지딜러들은 눈속임 + 구원의 축복(있다면)을 믿고 이동하면서 도트를 다 채웁니다.
필자의 위치는 12시였는데, 6시에서 12시까지 이동하고 나서 그룰의 체력게이지를 보면 97% 선이었습니다.
사제의 경우 메인탱커가 붙자마자 고통+역병을 시전하고 자리로 뜁니다. 마나가 2천 정도 빠지면 어둠의 마귀를 시전하고 첫 땅울림 이전까지는 힐러 전원이 대미지딜링에 가담합니다.
4) "성장" 중첩이 적을 때에는 평타가 아프지 않으므로 무모함의 저주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최대한 공격대 전체의 공격력(RDPS)을 높일 수 있는 모든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 입니다.
"땅울리기 → 그론의 손아귀 → 석화 → 산산조각" 콤비네이션 대처법(from Inven)
이 대처방법이 그룰 공략의 처음이자 끝인데, 정답 또한 없는 난해한 부분입니다.
오로지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처 익숙해져야 하는데, 몇 가지 원칙만 소개하자면...
1) 흙바닥이 아닌 사방의 벽면에 서 있다가 그룰이 땅울리기를 시전하기 직전에 뒷걸음질을 살짝 하면, 앞으로 안 날아가고 뒤쪽 벽에 부딪칠 가능성이 큽니다.
2) 공중에서의 약 1초간의 상황파악이 매우 중요합니다. 카메라 시점을 좌/우/뒤로 돌려보던지, 아니면 시점전환 단축키를 사용하여 그 1초 사이에 사람들의 위치를 파악하고 자신이 움직일 방향을 미리 생각해야 됩니다. 그리고 내려서면 지체 없이 목표 지점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디버프 3개가 중첩되어 이속이 40% 미만으로 떨어지면, 거의 이동이 안 되므로 실질적인 이동은 2초 내에 끝내야 합니다.
3) 문제가 되는 것은 드랍쉽: 하늘로 튕겨 올리는 거리/각도가 제멋대로기 때문에 기껏 위치를 잘 잡아 두었는데 1초 후에 뜬금없이 드랍쉽이 날아오는 사태가 자주 벌어집니다. (운명이겠거니 하고 받아들이세요 -_-;)
4) 이름표시 단축키를 사용하면 약 20미터 이상 이격한 아군의 이름표는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 점을 이용해서 자신이 입을 대미지를 미리 유추해볼 수도 있습니다.
5) 패치로 인해 제한된 무적 물약, 얼음방패, 천상의 보호막, 보호의 축복 등 일체의 무적 스킬은 통하지 않기 때문에 연습 외에는 해답이 없습니다. 그러나 사제의 경우 셀프 보호막과 '고통 억제' 스킬을 통해 죽을 것도 살 수가 있으며 약초채집사는 악몽의 씨앗이나 지옥풀 보호막으로 위기를 넘길 수도 있으니 활용하면 좋습니다.
6) 리딩오피서는 공대원들이 착지하고 나서 아군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행동패턴을 미리 인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예컨대 '힐러는 무조건 벽으로, 딜러는 중간으로, 밀리는 그룰쪽으로' 라던지,
- '떨어진 위치에 따라 1M라도 벽에서 가까운 사람은 벽으로, 중간은 멈추고, 그룰에게서 가까운 사람은 그룰쪽으로 이동' 등.
7) 1차 산산조각에서 3명 이상이 죽는다면, 다시 시작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울가르와 4인
SKILL(From Inven)
■ 마울가르 (전사)
근접평타: 판금착용자에 5000~6000 데미지, 돌진시 8000~11000 데미지
회전베기(360도 베기): 판금착용자에 8000~12000 데미지
소용돌이: 순간 회전을 해 자신 주변의 대상들에 7000 데미지 (판금착용자) 타격. 공략 시 다른 레이드 대원들 및 힐러들과 거리를 두어야 함 (아래 그림 참고)
마울에 대미지를 가할려는 밀리계열들은 대부분 소용돌이 기술에 눕는다. 밀리계열들이 대미지를 입힐수 있는 가장 안전한 타이밍은 소용돌이 기술을 시전한 바로 다음 치고 들어가고 다시 빠지는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위험하므로 원거리 공격계열들이 데미지 딜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격노: 체력이 50%일 때, 마울왕은 붉은색으로 변하며 망치를 버리고 격노하게 되며 2가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1. 공포(격노 모드 일 때): 공포 효과 범위에 드는 모든 대원들에게 공포 시전, 따라서 마울 탱커는 공포 수호물 또는 진동토템에 보호 되어야 한다. 마울의 공포 효과 범위는 넓지 않아서 원거리 딜러나 힐러들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이 공포는 매 40~50초 마다 시전된다.
2. 봉쇄(격노 모드 일 때): 마울은 공포 시전 후 공포에 맞지 않은 목표물에게 봉쇄기술을 사용한다. 마울이 임의의 공대원에게 봉쇄를 사용한 후에, 메인탱은 즉시 마울을 원래의 탱킹위치로 데려와야 하는데 예비탱커를 두어 메인탱의 위치로 마울을 옮기게 하고 메인탱에게 어그로를 인계하는 방법도 있다.
■ 크로쉬 파이어핸드 (마법사)
화염폭풍: 매 10~15초마다 6000~7000 화염 데미지. 20 야드 정도의 유효한 직사거리
화염구: 지속적인 8000~9000의 화염 데미지, 시전시간 4초
화염구보호막: 자체버프, 받는 화염데미지 감소. 반드시 마법사는 이 버프에 마법훔치기 기술를 사용하자.
근접평타: 3000 데미지
■ 올름 소환수 (흑마법사)
지옥사냥개 소환: 매 1~2분마다 소환. 그 지옥사냥개를 정배 또는 추방해야 함.
죽음의고리: 올름을 탱킹하는 탱커에게 단일 공포를 시전해 2,000 대미지를 입히고 자신에게 4,000의 체력을 회복 한다.
어둠의부패: 틱당 500 데미지를 주는 마법. 이것은 올름이 소환한 지옥사냥게만이 자체마법으로 해제될 수 있다. 어둠의부패 기술은 랜덤 공대원에게 시전되며, 이 마법의 데미지를 줄이기 위해 앞서 말한 암흑보호(버프/물약)이 필요하다.
근접평타: 3000 데미지
■ 블라인드아이 (사제)
단일 타겟 치유시전: 이것은 힐 시전하는 것을 끊을 수 있다.
치유의 기도자: 치유사거리에 있는 자신의 모든 동료들에게 40%(약 100,000)의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대략 30 야드 치유사거리이며 4초의 시전시간을 가진다.
근접평타: 3,000 데미지
블라인드아이가 치유의 기도자를 시전하기 직전 자신에게 보호막을 사용하는데, 역시 이 보호막이 있으면 치유시전하는 것을 끊을 수 없다. 때문에 블라인드아이가 보호막을 사용하는 것을 보는 순간 전사나 도적이 치유시전을 끊을 수 있도록 댐딜러들은 그의 보호막을 없애야 한다.
■ 클리거 (주술사)
양변: 아주 빈번하게 사용
전기충격: 20야드 범위에 가장 높은 어그로를 가진 대상에게 800~1,500의 자연 데미지를 입히는 체인 시전.
AoE 넉백: 10야드 범위 안에 랜덤 대상에게 넉백 시키며 2,500 데미지
근접평타: 3,000 데미지
Kill Order (공략 순서) (From Inven)
블라인드 아이 → 올름 → 파이어핸드 → 클리거 → 마울가르
Tanks (탱크들) (From Inven)
■ Krosh (mage) 파이어핸드 (마법사)
1명의 마법사가 탱킹하며, 파이어핸드가 화염보호막을 시전했을 때, 탱킹하는 마법사는 마법훔치기를 시전하여 화염구 피해를 줄인다.
탱크하는 마법사는 최소 10,000 정도의 체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화염 데미지를 줄일 수 있는 화염보호물약 등이 큰 도움이 된다.
■ High King Maulgar (warrior) 마울가르 전사탱킹
마울가르에 15,000이상의 체력을 가진 탱커가 필요하며 탱크의 체력을 늘리는 물약과 버프/방어력을 증가시키는 물약과 버프/회피력을 증가시는 물약과 버프들이 아주 중요한 주요 요소가 된다. 또 다른 대안으로는 장비를 매우 잘 갖춘 드루이드가 탱크를 하는 방법이 있겠다. 탱크 옆 에어토템(주술사) 역시 회피력을 증가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겠다.
마법증폭을 시키는 것 역시 여기서 큰 도움이 되겠다.
■ Crazed (Shaman) 클리거-냥꾼탱킹
드루가 변이에 면역되므로 탱크로서 선택될 수 있다. 때때로 2명의 사냥꾼 탱커를 쓴다. 이유는 클리거의 근접공격(평타) 데이지가 원거리공격 데미지 보다 훨씬 더 많이 나오기 때문이며, 사냥꾼들은 넉백 대미지를 입을 일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원거리를 유지하면서 탱킹하는 것이 더 싶다. 1명의 사냥꾼이 양변이 되면 다른 사냥꾼이 탱킹을 한다. 역시 탱커들의 자연보호 버프 또는 자연보호 물약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즉 클리거의 모든 원거리 공격은 자연 데미지이다.
■ Seer (priest) 블라인드 아이 (사제)
한명의 전사를 필요로 한다. 전사에게 마법증폭 주문을 넣도록 하자
■ Summoner (warlock) 올름(흑마법사)
2명의 탱커가 필요하다. 2명의 탱커 중 1명은 전사이며, 다른 한명은 정신지배된 지옥사냥개이다. 그 지옥사냥개는 “마법잠금”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엄청난 양의 대미지를 줄이게 해줄 것이다. 따라서, 올름 탱크 그룹의 힐러는 이 정배된 지옥사냥개를 살려두는 것이 필요하다.
Strategy (전략) (From Inven)
■ Pull + Positioning (풀과 자리잡기)

마법사가 파이어핸드를 풀하면서 시작하여도 된다. 바로 직후, 마법사는 탱킹 자리를 잡기위해 또 다른 공대원들이 자리를 잡기위해 움직이게 되므로 파이어핸드가 화염폭풍을 시전하게 될 것이며, 그는 그 자리에 고정되어야 한다.(위 그림 참고). 중앙 왼쪽 가장자리에서 탱킹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일단 블라인드아이(사제)와 30야드 거리를 유지하는 것과 화염폭풍을 시전하지 못하도록 근거리 딜러나 다른 공대원들은 파이어핸드로 부터 20야드 거리를 유지하자.
사냥꾼이 오른쪽 구석 주요 공격대 구성원들로부터 20~30야드 떨어진 메인탱 쪽으로 풀을 하고 거기에 고정시켜야 된다.
블라인드 아이(사제)는 그롤의 입구에어서 30야드 정도 떨어진 왼쪽 구성에서 탱크하다.
전사가 풀을 하며, 역시 그곳에 고정시킨다. 근거리 대미지 딜러들이 힐 시전을 방해하고 가장 먼저 잡아야 한다.
올름(흑마법사)는 풀이 된 후 즉시 지옥사냥개를 소환할 것이다. 흑마법사 한명은 그 지옥사냥개를 즉시 정신지배고, 이 올름의 예비 탱커로서 사용하자. 올름은 그롤의 입구 근처에 탱크 될 수 있으며 역시 블라인드 아이(사제)로부터 30야드 거리를 유지한다.
클리거(주술사)는 방의 왼쪽 구성에서 탱크 될 수 있으며, 2명의 사냥꾼이 그들 담당한다. 자연저항이 도움은 되지만 필수는 아니다.

마울은 그의 격노모드 동안 소용돌이를 시전할 것이며, 때때로 불행스럽게도 봉쇄를 사용한 후 소용돌이를 시전 할 수도 있다. 이때 몇몇 공대원을 잃을 수 있으나 계속 대미지를 가해 그를 마침내 눕힐 수 있을 것이다.
■ Healing Setup (힐러 설정)
마울에 3명의 힐러
파이어핸드에 2명의 힐러
올름(흑마)에 2명의 힐러
블라인드아이(사제)에 1명의 힐러
클리거에 1명의 힐러
명심할 것은 모든 댐딜러들이 가장 먼저 잡아야 할 상대가 블라인드 아이(사제)라는 것을 명심하자. 블라인드아이(사제)가 자신에게 보호막을 사용하고 치유의기도자를 시전할 때 데밎딜러들은 이 보호막을 없애고 치유 시전을 끊어야한다.
■ Additional Notes (추가사항)
이번 싸움은 5마리 몹을 쓰러뜨려야 하기 때문에 매우 바쁘다. 목표물에 아이콘을 설정하고 킬 순서를 정하는 것이 역시 도움이 될 것이다.
레이드게시판 토론 .(From 플포)
팁 작성자 | [작성일자] 제목 또는 내용 |
- | [2007.03.02] 마울가르 공략한 공대에 조언을 바랍니다.. |
- | [2007.03.15] 크로쉬 화염 공격에 부분 저항이 없나요? |
Lightforge | [2007.02.26] 그룰 공략 |